자기주도학습에 대해 평소 관심이 있었는데 이 책을 접하게 되어 반가웠다. 퀀텀티칭을 통해 아이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공감하게 되었는데,실제적인 안내서가 나와서 관심있게 읽어보았다. 이 책은 자기주도학습을동기, 인지, 행동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동기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정체성 찾기, 자신감 향상, 공부하는 이유, 목표 설정에 대해 설명했고, 인지 프로그램에서는 주의집중훈련, 읽기, 쓰기 전략, 개념학습법, 교과별 학습전략, 행동 프로그램에서는 시험 불안 극복과 시험 전략, 시간관리, 환경과 건강관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자기주도학습의 좋은 시기를 10세에서 16세까지 바라보고 있는데, 그렇다면 초등학교 3학년부터 6학년때까지 학교 교육과정안에 학습 뿐만 아니라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 싶었다. 일본에서는 이미 오야노 치카라라는 현장의 교사에 의해 초등 공책정리 에 대한 생각과 실제가 잘 기술되어 있는데, 우리 초등교육에서는 정리되어 있는 임상 서술이 없음이 안타까웠다.혼자서 애태우며 코넬공책도 가르치고, 마인드맵 공책도 가르치며 온갖 시행착오를 거치고 있었던 중에 나름 쉽게 가는 지름길을 이 책에서 발견하였다. 범주화와 구조화를 통해 초등 수준에서도 좀더 의미있는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올해 6학년 학생 전체가 함께 플래너와 코넬공책을 자체 제작해서 매주 월요일마다 점검하고, 함께 책에 있는 학습지를 활용해 자기주도학습반을 운영하고 있다.이론뿐 아니라 실제적인 도움까지 가득해서 특히 김판수 교수님께 감사드린다. 덕분에 지금은 서울교육연수원에서 운영하는 자기주도학습 60시간 연수까지 듣게 되었다. 내 안에 들어온 이 변화가 나를 만나는 많은 아이들에게까지 기운이 퍼지길 기대한다.
김판수 교수, 최성우 교수, 숭실대 CK연구소와 즐거운학교가 함께 만든 [자기주도학습&코칭 ABC]는 그래서 진짜 자기주도학습 코치가 되어 아이들을 지도하기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모든 것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어진 책이다.
단순히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만을 담기 보다는 크게 ‘동기-인지-행동’의 세 가지 영역으로 구성으로 나뉘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래서 순차적인 자기주도학습력 습득을 통해 아이를 진정한 자기주도학습자로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이론의 설명을 통해 자기주도학습의 방향성과 방법을 납득하게끔 하고, 현장의 아이들에게는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주제별로 짜여진 활동지들을 수록했다. 이 책 한 편으로 아이들에게,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 코칭을 완료할 수 있게끔 만들고자 고려한 결과물이다.
추천사
서언
동기영역
동기 시작하기
동기이론
동기 프로그램
1장 자기정체성 찾기
1. 멋진 자기주도학습자 되기
2. 지피지기
2장 자신감 향상
3. Upgrade! 자신감!
4. 실패 + 노력 = 성공
5.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
3장 공부하는 이유와 실패하는 이유
6. 공부하는 이유와 실패하는 이유
4장 목표설정
7. 미래의 모습 생각해보기
김판수 교수와 한걸음 더
: 서당문화를 통하여 본 자기주도학습과 교수방법론
인지영역 Ⅰ
인지 시작하기
인지이론
인지 프로그램
5장 주의집중훈련
8. 주의집중전략
9. 기억법 & 암기법
6장 읽기, 쓰기전략
10. Reading Strategy
11. Writing Strategy
김판수 교수와 한걸음 더
: 노트필기가 중요한 이유
카테고리 없음